[한양대학교 혁신창업스쿨] 교육생 최하영 “한양대 국내 창업교육의 선두주자로서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장점”

입력 2023-11-28 00:01   수정 2023-11-28 00:0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혁신창업스쿨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단계별 창업교육을 통해 준비된 기술창업자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한양대학교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연속해서 혁신창업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주관기관 선정평가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한양대학교는 IT·서비스 분야 교육생을 모집해 비즈니스모델 정립, 창업 실무 등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5월부터 11월까지 총 6개월간 진행되며 3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 교육에 선정된 교육생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 예비창업자 역량 강화, 아이디어 구체화 등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비즈니스모델 수립 교육 등을 지원받았다. 1단계에서 한양대는 다른 기관 평균 525명보다 많은 610명을 모집해 교육을 진행했다.

2단계 실습창업교육은 61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1단계 교육 수료 인원 중 선정평가를 통해 대상자를 선발했다. 2단계 교육생은 오프라인 창업 실습 교육과 최소요건제품 제작 및 고객 검증을 위한 교육비용을 지원받았다. 아울러 IT·서비스 기술 역량 강화와 투자유치 성공률을 높이는 투자유치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됐다. 3단계 후속지원 교육은 12명을 선발해 진행된다. IR 종합특강, 맞춤형 멘토링 지원 교육이 제공되며 한양대는 IR 실전 데모데이 운영 및 포상금을 지급한다.

특히, 한양대는 올해 사업에서 한양대학교 기술지주회사를 비롯한 총 3개의 외부 투자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총 1억원의 투자재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우수 교육생 1명당 1000만원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혁신창업스쿨은 교육에 머물지 않고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을 연계 지원한다. 우수 성적을 받은 교육생은 예비창업패키지 평가에서 가점 또는 서류·발표 면제 등 혜택을 부여받는다.

1단계 창업기본교육 100% 수료 시 차년도 예비창업패키지 서류평가 가점을 받을 수 있으며, 2단계 창업실습교육 90% 이상 수료 및 프로그램 완료 조건 부 예비창업패키지 서류평가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3단계 후속지원교육 100% 이상 수료 및 통합 IR데이 출전 후 입상 시 차년도 예비창업패키지 발표평가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한양대 혁신창업스쿨 3단계 교육을 받고 있는 최하영 씨를 만났다.



본인 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주관 2023 혁신창업스쿨 우수교육생 최하영 입니다. 세무사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AI 기반 세무 업무 혁신 솔루션 ‘Tax Canva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세무 및 AI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세무 신고 업무를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B2B SaaS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아이템에 대해 자세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기존 세무 업무 프로세스에는 정확도 낮은 예규/판례 검색엔진과 비효율적인 업무방식으로 그 불편함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Tax Canvas는 자연어 처리 기반의 생성형 AI 기술로 업무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높입니다. 자체 기술로 세무사가 사건 자료를 취합하고 관련 예규, 판례, 법령을 기반으로 세무 논리를 수립하여 신고하는 전 과정에 걸리는 시간을 80% 이상 줄여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인공지능 분야에서 3년 이상 연구하며 관련 기술의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실무에 신속하게 적용하고, 그것을 통해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열정이 창업으로 이어졌습니다. 연구 논문과 기술을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접목시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에 큰 매력을 느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창업의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창업 준비 과정에서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Tax Canvas의 비전을 지지하고 피드백 주시는 고객들을 위해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 때 제일 큰 보람을 느낍니다.”

한양대학교를 혁신창업스쿨 주관기관으로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국내 1위 창업대학 한양대학교는 국내 창업교육의 선두주자로서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창업 준비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혁신창업스쿨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한양대학교 3단계 후속지원 교육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 또는 최고 성과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윤준수 대표님의 IR Deck 강의에서 IR 발표의 퀄리티를 높이는 디테일을 배우고, 평가위원 관점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최고 성과는 혁신창업스쿨 트랙 연합 IR 데모데이 경합해서 수상하여 차년도(‘24년) 예비창업패키지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입니다.”

혁신창업스쿨 3단계 후속지원 교육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교육은 무엇인지?
“한양대학교 자체 IR 데모데이가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연합 IR 데모데이 전에 최종 리허설을경험할 수 있었으며 이 경험을 통해 IR 피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전문 평가위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11월 13일에 개최되었던 혁신창업스쿨 트랙 연합 IR 데모데이에서 한층 더 발전된 발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계 후속지원 교육 과정 중, 한양대 자체 IR 데모데이에 참여하며 느낀 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양대학교에서 주최한 IR 데모데이에 참여하며, 실제 투자자와 시장 전문가들 앞에서 피칭하는 중요한 경험을 얻었습니다. Tax Canvas의 사업 비전과 가치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하는 법을 배웠고, 전문 평가위원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향후 사업 전략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후 연합 IR 데모데이에서 한층 더 발전된 피칭, 더 좋은 성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연합 IR 데모데이에 참가한 소감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올라온 24팀의 IR을 통해 창업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쟁점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의미한 경험이었습니다. 상금은 Tax Canvas의 비전을 함께하는 팀원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한양대학교 재학중입니다. 한양대학교 창업지원 프로그램 중 혁신창업스쿨 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양대학교는 창업 단계별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그 중 혁신창업스쿨은 예비창업 단계에서 필요한 강의부터 전문 멘토링에 이어 IR까지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동료 대표님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점, 차년도 예비창업패키지와 연계지원이 된다는 점에서 더 좋았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혁신창업스쿨 한양대학교 교육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혁신창업스쿨 운영기관 중에도 한양대학교는 5년간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고, 투자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생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합니다.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 강화 교육과 맞춤형 멘토링, IR Deck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을 통해 각자의 아이템을 시장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개선/보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 과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지원 덕분에 예비창업 단계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반 년간 서포트해주신 2023 혁신창업스쿨 전담 매니저 두 분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향후 앞으로의 계획 또는 목표가 있다면.
“Tax Canvas는 세무사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는 자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무사들이 각 사건에 투입하는 자원을 줄여 비용 절감 및 매출 증가에 기여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Tax Canvas는 한국 최초 세무사를 위한 종합 AI 솔루션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설립일 : 2024년 3월 예정
주요사업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업, 생성형AI, 세무 신고
성과 : 2023년 혁신창업스쿨 트랙 연합 IR 데모데이 3등 수상 (장려상), 2023년 한양대학교 혁신창업스쿨 우수교육생 선정 및 투자확약 3건 체결, 제 28회 벤처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세무/특허/법률/AI 각 분야 파트너십 체결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